[베트남] 스타벅스, 10년만에 100번째 매장 오픈
조회1614스타벅스, 베트남 10년만에 100번째 매장 오픈
2023년 10월 23일, 하노이지사
□ 키워드 :
○ 베트남 스타벅스 100번째 매장 오픈
- 최근 세계 1위 글로벌 커피체인 스타벅스가 베트남에 진출한지 10년만에 100번째 매장을 오픈했음
- 스타벅스는 2013년 베트남 남부 호치민시에 1호점을 오픈하면서 베트남에 진출하였으나, 글로벌 커피 브랜드의 무덤이라고 불리는 베트남에서 시장 점유율이 2% 채 안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였음
- 일부 언론에서는 베트남의 월평균 소득에 비해 높은 가격대,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을 고려하지 않은 점 등을 현지에서 고전하는 원인으로 분석하였음
- 한국 내 스타벅스 매장은 인구 1백만 명당 36개인 반면, 베트남은 인구 1백만 명당 1개 미만인 수준임
◯ 베트남 프랜차이즈 카페 시장 현황
- 유로모니터(Euromonitor)의 베트남 카페/바 시장조사 보고서에 따르면, ‘22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40.1% 증가한 3,578.8백만불 기록
- ‘21년 말부터 코로나19 관련 방역수칙 완화에 따른 경제활동이 재개되면서 베트남 카페 시장규모 감소세가 둔화되었고 크게 위축된 소비심리로 인해 회복세가 더딘 모습을 보였으나,
- ‘22년 베트남 카페/바 시장규모는 경제활동 재개에 따른 회복세 가속화 및 코로나19 영향 크게 감소한 전년에 대한 기저효과로 40.1% 증가한 3,578.7백만 불을 기록하였음
- 베트남 카페/바 시장 브랜드 별 점유율은 하이랜드 커피(Highlands Coffee, 2.8%), 스타벅스(Starbucks, 0.8%), 푹롱(Phuc Long, 1.3%) 등 순이며, 기타 커피점이 94%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
◯ 시사점
- 베트남은 경제발전과 도시화가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는 국가 중 하나로 소비자의 생활수준의 향상을 비롯해 베트남 식품시장의 성장과 식품 안전에 대한 인식증가,
- 특히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면서 다소 비싸더라도 인지도가 높고 안전한 제품임이 인증된 프리미엄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
- 다만, 단순히 인지도가 높은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현지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인지에 대한 충분한 마켓테스트와 시장조사가 선행 되어야 성공적으로 베트남 시장에 진출 가능할 것으로 보임
◯ 출 처
- Chạm mốc 100 cửa hàng tại Việt Nam sau 10 năm, sếp Starbucks: 10 năm tiếp theo sẽ là vài trăm cửa hàng. 2023.9.16. cafebiz.vn
◯ 문의처
- aT 하노이지사 최성곡 +84 24-6282-2987